점프와 순간 이동
❓ 문제설명
OO 연구소는 한 번에 K 칸을 앞으로 점프하거나, (현재까지 온 거리) x 2 에 해당하는 위치로 순간이동을 할 수 있는 특수한 기능을 가진 아이언 슈트를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아이언 슈트는 건전지로 작동되는데, 순간이동을 하면 건전지 사용량이 줄지 않지만, 앞으로 K 칸을 점프하면 K 만큼의 건전지 사용량이 듭니다. 그러므로 아이언 슈트를 착용하고 이동할 때는 순간 이동을 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아이언 슈트 구매자는 아이언 슈트를 착용하고 거리가 N 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려고 합니다. 단, 건전지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점프로 이동하는 것은 최소로 하려고 합니다. 아이언 슈트 구매자가 이동하려는 거리 N이 주어졌을 때, 사용해야 하는 건전지 사용량의 최솟값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만들어 주세요.
예를 들어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려고 합니다.
아이언 슈트를 입고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갈 수 있는 경우의 수는 여러 가지입니다.
처음 위치 0 에서 5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바로 도착하지만, 건전지 사용량이 5 만큼 듭니다.
처음 위치 0 에서 2 칸을 앞으로 점프한 다음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2) x 2에 해당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4로 이동합니다. 이때 1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도착하므로 건전지 사용량이 3 만큼 듭니다.
처음 위치 0 에서 1 칸을 앞으로 점프한 다음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1) x 2에 해당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2로 이동됩니다. 이때 다시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2) x 2 만큼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4로 이동합니다. 이때 1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도착하므로 건전지 사용량이 2 만큼 듭니다.
위의 3가지 경우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기 위해서 3번째 경우가 건전지 사용량이 가장 적으므로 답은 2가 됩니다.
🚫 제한조건
숫자 N: 1 이상 10억 이하의 자연수
숫자 K: 1 이상의 자연수
✔ 입출력 예
N | result |
5 | 2 |
6 | 2 |
5000 | 5 |
💡 풀이
function solution(n) {
// 내풀이
let answer = 0
while(n > 0) {
// 순간이동을 많이 한다 -> 2배로 갈 수 있으면 2배로 가는방식을 택한다.
// 도착지 기준으로 보았을 경우 짝수라면 그 전에 순간이동을 한 것이고 아니라면 1칸 점프한 것
if (n % 2 === 0) {
n /= 2
} else {
n--
answer++
}
}
return answer
// 다른사람 풀이 참고
// 위 방식을 다른말로 하면 2진수로 바꾸었을 경우 1의 갯수
return n.toString(2).replace(/0/g, '').length
}
📝 해설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는 순간이동을 우선적으로 사용한다는 것이 도착지 기준으로 해당 위치가 2의 배수라면 직전에 순간이동으로 온 것이기 때문에 이를 0번 위치로 돌아갈때까지 반복하여 배터리 사용량을 리턴하였다.
이 후 다른사람 풀이를 참고해 보니 위의 방식이 2진법으로 변환할 때 하는 알고리즘이기 때문에 간단하게 toString 메소드를 통해 2진수로 바꾼 후 1의 갯수를 리턴하면 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 참고자료
- https://kimby.tistory.com/84 (String 메소드)